이동은 교수
Lee Dong Eun
- 02-2164-4911
- delee@catholic.ac.kr
- 다솔관 D329
연구분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콘텐츠기획
연구키워드
디지털스토리텔링
스토리작가
프로듀서
문화콘텐츠
미디어
교수소개
영화, 게임, 메타버스, 공연, 웹툰, 웹소설 등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연구자이자 기획자. 미디어가 진화하면서 변화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술에 주목하여 그 속에서 인문학적 가치를 찾는 연구와 교육, 그리고 창작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허구적 스토리를 통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토리 액티비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스토리 유니버스>, <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K-스토리텔링(공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인문콘텐츠학회, 한국게임학회,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등의 이사를 맡고 있다.
A researcher and organizer of cultural contents and storytelling, including movies, games, metaverses, performances, webtoons, and web novels. I have been conducting research, education, and creative activities that focus on the changing storytelling technologies as media evolves and find humanistic values in them. Recently, I have been researching story activism, which uses fictional stories to solve real-world problems. Books include <Story Universe>, <I Exist by Playing Games>, <What Happens in the Metaverse>, <K-Storytelling (co-author)>, and <Understanding Transmedia Storytelling (co-author)>.
최종학력
2013.08.01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미디어 | 문학박사
연구실적
-
2023.10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5호, pp.3-12
올드 미디어와 인터랙션의 융합 가능성과 한계 - 문학, 영화, 광고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 -
2022.12
| 교신저자
| 인문콘텐츠 67호, pp.187-206
웹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의 서사 확장 모델에 관한 연구 -
2022.12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6호, pp.43-56
버추얼 휴먼의 불쾌한 골짜기 상쇄를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SNS의 댓글 반응을 중심으로- -
2021.12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6호, pp.97-110
영상미디어의 게임문화 재매개 양상 연구 -
2021.02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1호, pp.35-42
디지털 우연놀이의 미학체계 연구 -
2020.02
| 단독
| 예술경영연구 53호, pp.207-247
<인생나눔교실> 사업의 효과 검증을 위한 추적 조사 방법론 연구 ― 2017~2018년도 영상추적조사를 중심으로 ― -
2019.08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4호, pp.65-76
디지털게임에 나타나는 알레아의 세 층위 -
2019.06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3호, pp.43-52
게임 퀘스트의 편집가능성에 따른 플레이어의 유형 연구 -
2018.12
| 교신저자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53호, pp.523-556
<비스트>와 <하이라이트>를 통해 본 아이돌의 아이덴티티 유지를 위한 이미지 스토리텔링 연구 -
2018.10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5호, pp.93-102
게임 교과목 교육을 위한 4PBL모델 제안 연구 -
2018.04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2호, pp.109-120
국내외 박물관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연구 -
2017.12
| 제1저자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9호, pp.633-649
시각 미디어의 진화에 따른 VR 매체 미학 -
2017.10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5호, pp.143-150
게임 IP를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 -
2016.12
| 단독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5호, pp.435-450
단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은유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페이퍼맨>을 중심으로 -
2016.06
| 단독
| 인문콘텐츠 41호, pp.53-73
문화콘텐츠학과의 디지털스토리텔링 교육방법론 연구- PBL 기반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 -
2016.03
| 단독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2호, pp.213-240
메타이야기적 상상력과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모델 -
2015.12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5권 6호, pp.107-120
디지털 게임의 부분유료화 모델에 관한 연구 -
2015.04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5권 2호, pp.7-18
디지털 게임의 장르 문법 연구 -FPS 장르를 중심으로- -
2015.03
| 단독
| 인문콘텐츠 36호, pp.57-71
모바일게임 창작자의 인문정보 데이터베이스 평가와 제언
-
2022.10
| 공동
| 컴북스캠퍼스
K-스토리텔링 -
2022.04
| 단독
| 사회평론아카데미
스토리 유니버스 : 뉴미디어 시대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
2022.03
| 단독
| 이지북
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어몽어스에서 NFT까지 메타버스 개념 수업 -
2021.07
| 단독
| 자음과모음
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 청소년을 위한 게임 인문학 수업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문화와 문화 콘텐츠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인문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
2017.03
| 단독
| 홍릉과학출판사
게임, 신화를 품다 -
2015.01
| 단독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
-
2018.12.21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이한 7분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