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미디어융합학과

 

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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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은(Lee Dong Eun) 프로필 이미지

이동은 교수

Lee Dong Eun

연구분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콘텐츠기획

연구키워드

디지털스토리텔링 스토리작가 프로듀서 문화콘텐츠 미디어

교수소개


						
영화, 게임, 메타버스, 공연, 웹툰, 웹소설 등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연구자이자 기획자. 미디어가 진화하면서 변화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술에 주목하여 그 속에서 인문학적 가치를 찾는 연구와 교육, 그리고 창작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허구적 스토리를 통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토리 액티비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스토리 유니버스>, <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K-스토리텔링(공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인문콘텐츠학회, 한국게임학회,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등의 이사를 맡고 있다. 
A researcher and organizer of cultural contents and storytelling, including movies, games, metaverses, performances, webtoons, and web novels. I have been conducting research, education, and creative activities that focus on the changing storytelling technologies as media evolves and find humanistic values in them. Recently, I have been researching story activism, which uses fictional stories to solve real-world problems. Books include <Story Universe>, <I Exist by Playing Games>, <What Happens in the Metaverse>, <K-Storytelling (co-author)>, and <Understanding Transmedia Storytelling (co-author)>. 

최종학력

2013.08.01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미디어 | 문학박사

연구실적

  • 2023.10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5호, pp.3-12
    올드 미디어와 인터랙션의 융합 가능성과 한계 - 문학, 영화, 광고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
  • 2022.12 | 교신저자 | 인문콘텐츠 67호, pp.187-206
    웹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의 서사 확장 모델에 관한 연구
  • 2022.12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6호, pp.43-56
    버추얼 휴먼의 불쾌한 골짜기 상쇄를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SNS의 댓글 반응을 중심으로-
  • 2021.12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6호, pp.97-110
    영상미디어의 게임문화 재매개 양상 연구
  • 2021.02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1호, pp.35-42
    디지털 우연놀이의 미학체계 연구
  • 2020.02 | 단독 | 예술경영연구 53호, pp.207-247
    <인생나눔교실> 사업의 효과 검증을 위한 추적 조사 방법론 연구 ― 2017~2018년도 영상추적조사를 중심으로 ―
  • 2019.08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4호, pp.65-76
    디지털게임에 나타나는 알레아의 세 층위
  • 2019.06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3호, pp.43-52
    게임 퀘스트의 편집가능성에 따른 플레이어의 유형 연구
  • 2018.12 | 교신저자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53호, pp.523-556
    <비스트>와 <하이라이트>를 통해 본 아이돌의 아이덴티티 유지를 위한 이미지 스토리텔링 연구
  • 2018.10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5호, pp.93-102
    게임 교과목 교육을 위한 4PBL모델 제안 연구
  • 2018.04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2호, pp.109-120
    국내외 박물관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연구
  • 2017.12 | 제1저자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9호, pp.633-649
    시각 미디어의 진화에 따른 VR 매체 미학
  • 2017.10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5호, pp.143-150
    게임 IP를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
  • 2016.12 | 단독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5호, pp.435-450
    단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은유적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페이퍼맨>을 중심으로
  • 2016.06 | 단독 | 인문콘텐츠 41호, pp.53-73
    문화콘텐츠학과의 디지털스토리텔링 교육방법론 연구- PBL 기반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
  • 2016.03 | 단독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2호, pp.213-240
    메타이야기적 상상력과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모델
  • 2015.12 | 교신저자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5권 6호, pp.107-120
    디지털 게임의 부분유료화 모델에 관한 연구
  • 2015.04 | 단독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5권 2호, pp.7-18
    디지털 게임의 장르 문법 연구 -FPS 장르를 중심으로-
  • 2015.03 | 단독 | 인문콘텐츠 36호, pp.57-71
    모바일게임 창작자의 인문정보 데이터베이스 평가와 제언
  • 2022.10 | 공동 | 컴북스캠퍼스
    K-스토리텔링
  • 2022.04 | 단독 | 사회평론아카데미
    스토리 유니버스 : 뉴미디어 시대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 2022.03 | 단독 | 이지북
    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어몽어스에서 NFT까지 메타버스 개념 수업
  • 2021.07 | 단독 | 자음과모음
    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 청소년을 위한 게임 인문학 수업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문화와 문화 콘텐츠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인문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 2017.03 | 단독 | 홍릉과학출판사
    게임, 신화를 품다
  • 2015.01 | 단독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
  • 2018.12.21 | 주발명자 |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이한 7분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