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미디어융합학과

 

대학원 과정

대학원 소개

Art & Media Convergence

가톨릭대학교
예술미디어융합학과 대학원을 소개합니다.

예술미디어융합학과 이미지

세부전공

  • 뉴미디어·문화융합전공
  • 문화마케팅융합전공
  • 성악전공

학위 과정

  • 석사 / 석박사통합 / 박사

학위명

  • 예술학 석사 (MA : Master of Arts)
  • 예술학 박사 (PhD in Arts : Doctor of Philosophy in Arts)
  • 음악학 석사 (MMA : Master of Musical Arts)
  • 음악학 박사 (DMA : Doctor of Musical Arts)

지원자격

  • 미디어학 및 예술학 전공 학생으로 인공지능 및 디지털기술, 예술영상, 소셜미디어와 뉴미디어 플랫폼, 디지털스토리텔링 분야와의 융합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학생
  • 예술학 및 문화콘텐츠학 전공 학생으로 문화마케팅, 창조산업마케팅, 문화유산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 문화관광, 문화유산관광, 문화창조도시 기획 분야와의 융합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학생
  • 전통문화유산 전공 학생으로 인공지능, 뉴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유산마케팅, 문화유산, 국가유산정책 분야와의 융합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학생
  • 창조산업 분야 (방송, 영화, 게임, 사진, 출판, 음악, 만화, 애니메이션, 웹소설, 캐릭터라이선싱, 숏폼콘텐츠 등) 전공 학생으로 예술, 인공지능기술, 뉴미디어, 창조산업 마케팅, IP(Intellectual Property) 전략, 글로벌비즈니스 분야와의 융합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학생
  • 한국의 글로벌콘텐츠 (K-pop, K-webtoon, K-film, K-drama, K-food, K-beauty & fashion 등), 한국의 문화, 한국인의 lifestyle, 한국의 지역문화(local culture)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싶은 학생
  • 성악 분야 전공 학생으로 성악 공연, 성악 교육 분야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학생
뉴미디어·문화융합전공 소개

뉴미디어·문화융합전공은 미래를 준비하는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학생들을 위한 특별하고도 도전적인 과정입니다. 뉴미디어와 문화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차세대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 영상 예술과 인터랙티브 미디어, 소셜미디어와 뉴미디어 플랫폼, 디지털스토리텔링과 같은 최신 트렌드를 함께 공부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합니다.
뉴미디어·문화융합전공은 글로벌 시장에서 미디어와 콘텐츠가 갖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독보적이면서도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뉴미디어·문화융합전공은 창의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학생들이 미래의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여정에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뉴미디어·문화융합전공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전문가, 연구자를 양 성하는데 주력합니다. 인공지능과 플랫폼, 네트워크 기술, 게임과 인터랙션 등의 최신 기술 학문을 이해하고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이해부터 웹과 OTT등 미디어학과 커뮤니케이션학 분야를 함께 연구합니다. 스토리텔링 기술과 문화콘텐츠, 그리고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탐구합니다. 인문학을 바탕으로 신인류로 등장하고 있는 디지털휴먼에 대한 다양한 통찰도 함께 키우며 몰입과 경험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무엇보다 미디어 아트 필드 워크숍과 뉴미디어 문화융합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은 실전 경험을 쌓으며 전공 내용을 심도있게 학습하게 됩니다.

문화마케팅융합전공 소개

문화마케팅융합전공에서는 문화 분야, 마케팅 분야, 미디어 분야의 학제적 융합을 바탕으로 창조적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치창조 전략을 연구합니다. 예술, 창조산업, 문화유산, 로컬문화, 스포츠산업 분야의 마케팅 전략과 문화를 활용한 기업마케팅, 도시마케팅, 관광마케팅, 브랜드마케팅, 장소마케팅 전략을 연구합니다. 현장과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문화마케팅 프로젝트 역량을 강화합니다. 문화마케팅융합전공에 지원할 수 있는 학문 분야는 예술학, 체육학, 문화유산학, 관광학, 인문학, 사회과학, 경영학, 대중문화학, 창조산업학, 이벤트학 등입니다.

성악전공 소개

성악전공에서는 성악테크닉, 음악표현, 공연레퍼터리 연구, 공연의 연계를 기반으로 성악 중심의 DMA (Doctor of Musical Arts) 교육과정 및 석사과정 (Master of Arts)을 운영하여, 이론과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 성악예술가를 양성합니다.
매년 2회 연주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공연 설계 (performance design) 및 공연기반 연구(practice based research) 역량을 강화합니다.
성악교육방법, 성악과 미디어, 성악과 문화, 성악과 사회 등 성악 기반의 융합역량을 강화합니다.
성악전공에 지원할 수 있는 학생들은 성악 분야에 관련된 음악전공자, 전문 성악연주자, 성악 교육자 분야에서 전문가적인 역량을 갖추기를 희망하는 학생입니다.